top of page

GRADUATE SCHOOL

SPACE DESIGN

공간디자인과는 실내환경디자인전공의 대학원으로서 다원화된 생활양식을 수용하는 다양한 형태의 공간환경에 대해 창의적,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계획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설립되었습니다.
 

공간디자인의 연구 대상은 실내와 실외의 공적, 사적 공간을 포함한 인간의 생활공간 전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물리적인 공간의 디자인계획 뿐만 아니라 인간행위와 반응, 삶의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공간 조건을 주된 연구 주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사용자와 사용환경을 고려한 물리적 공간환경을 개성적으로 디자인 및 계획, 관리 가능한 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해 다양한 토론과 실습을 통한 실천적 교육방식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사용하는 주체를 중심으로 한 물리적 환경과 공간조건의 이해를 기본으로 시대에 부응하는 수준 높은 공간창출을 지향하고 있다.

2d3ef25326050c204131fd2ed882d78b.jpg

전공교육방향

실내환경디자인전공에서는 인간생활환경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목표로 다음과 같은 방침을 가지고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시대와 공간의 변화에 부응하여 다양한 디자인 트렌드, 기호, 디자인 수요 등을 분석, 평가하고 창의적인 공간구축을 위한 예측, 기획과 관련된 세부 분야별 특성화된 전문지식과 연구능력을 기른다.

  • 다양한 역사와 문화, 공간 조건을 경험하는 체험 프로그램과 산학연계 및 다학제간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국제적인 공간표현능력과 안목을 가진 인재를 양성해 나간다.

  • 다학문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을 통하여 실내외의 생활공간 내의 사용자와 공간과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삶의 수준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공간의 관계 요소를 미시적, 거시적 측면에서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주거와 환경문제를 비롯하여 주택 및 주거공간의 제반 조건을 이해하고 사용자 중심의 관점에서 공간을 디자인하고 관리해 나갈 이론 및 실천 디자인 방안에 대한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bottom of page